티스토리 뷰

반응형

  학부모님, 아침밥은 꼭 먹여서 보내주세요. 아침밥 먹는 학생이 수능점수가 좋다?

 

  안녕하세요? 열정박샘입니다. 저는 1학년 담임입니다. 교단 일기를 적고, 유튜브로 찍어보는 것에 재미를 붙였답니다.

  아침밥을 드시나요? 이렇게 글을 적은 것은 저희 반  아이 때문입니다.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이유를 아실 것입니다.

 

두   아이의 엄마이기도 한 저는 저희집 아이들에게 아침밥을 꼭 차려주고 학교로 온답니다. 아침밥을 먹지 않으면 4교시까지의 수업 시간을 견딜 수 없을 정도랍니다. 그래서 아침은 밥, 김치, , 국으로 간단하게 요기를 할 수 있게 먹는답니다. 시골의 부지런한 부모님 밑에서 자라다보니 아침은 든든하게 먹는 편이었답니다. 그것이 습관이 되어서 지금까지 아침밥은 빠지지 않고 먹고 있답니다.

 

  2002년 농촌진흥청에서 실시한 아침밥과 수능성적과의 상관관계를 보면 매일 아침 식사를 한 수험생이 아침을 먹지 않은 수험생보다 성적이 무려 20여 점이 높게 나왔습니다.

 

  2005년 미국 하버드의대 매사추세츠 종합병원 마이클 머피 교수가 연구한 결과를 보면 아침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는 학생그룹의 암기력이 그렇지 않은 그룹보다 3% 높았습니다.

 

  2007년 일본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 아침을 꼬박 먹는 학생들이 그렇지 않은 학생보다 수학점수가 21.1점 더 높게 나왔다고 합니다.

 

아침에 일어나면 뇌가 집중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포도당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아침을 먹는 수험생은 아침밥을 통해서 포도당을 섭취하게 되고 두뇌활동이 원활해져서 집중력이 향상이 되므로 공부도 잘하게 되는 것입니다.

 

공부를 떠나서 아이들은 아침밥을 먹고 올 권리가 있다고 봅니다. 부모님들은 바쁘지만 아침을 아이들에게 차려주어야 할 의무가 있다고 봅니다.

 

저녁 식사를 하는 시간이 언제입니까? 대부분 가정이 오후 6~8시 사이에는 저녁 식사를 할 것입니다. 초등학생의 경우 저녁을 먹은 후 학교에서나 학원에서 받은 숙제를 하고 가족과 이야기를 하며 11시 이전에는 잠을 잡니다. 다음날 아침 7시에 일어난다고 가정을 하면 저녁 식사와 아침 식사 사이의 시간은 12시간입니다.

 

잠을 자는 동안은 뇌가 에너지를 작게 소비하게 한다고 하더라도 에너지 소모가 이루어집니다. 아침이 되고 학교에 가서 수업을 받으려면 더 많은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아침에 뇌가 더 활발하게 활동을 할 수 있는 아침밥을 먹지 않는다면....

저녁 7시에 밥을 먹고, 뒷 날 점심을 12시에 먹는다면 19시간 동안 공복 상태가 됩니다. 19시간이나 공복 상태로 있어야 한다니 실로 놀랍습니다.

 

쌀밥이 아니어도 빵, 씨리얼이라도 아침을 먹을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아침밥을 먹으면 공부도 잘 된다고 합니다. 한창 크는 아이들에게 아침밥은 영양 섭취뿐만 아니라 집중력과 기억력 등 학습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 공감, 좋아요, 구독은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됩니다. **

열정박샘 유튜브:  youtu.be/m-ARSwzhqLo

 

반응형